고객만족센터
놀라운 합격자 수! 박문각 법무사 HOT 5 hot
후기1 후기2 후기3 후기4 후기5 후기6 후기7 후기8 후기9 후기10 후기11 후기12 후기13 후기14 후기15 후기16 후기17 후기18 후기19 후기20 후기21 후기22 후기23 후기24 후기25 후기26 후기27 후기28
제목   제25회 법무사 합격수기 (전업수험, 이00님)_박문각 2차 올패스 인강 수강
No : 86        작성자 :   운영자       작성일 : 2020/01/14 18:24:02     조회 : 2608  

1. 들어가며

많은 합격 수기를 보아오며 고민에 고민을 거듭하던 제가 수기를 쓰려고 하니 부끄럽기도 책임감이 느껴지기도 합니다.

제가 걸어온 수험생활과 공부했던 방법을 조심스럽게 적어볼까 합니다.

 

2. 1차 준비

 

(1) 민법

기본이론 강의를 충실히 들으려 노력했습니다. 강의를 들은 후 진도를 나간 부분에 대하여 기출문제를 중심으로 문제를 꼭 풀어보았습니다.

객관식 강의는 듣지 않고 기본서로 예습을 한 후 더 많은 문제를 풀어보려고 노력했습니다.

객관식 강의가 끝난 후에는 조문.판례집을 매일 1시간씩 보았고 부족한 부분은 기본서 보충하였습니다.

(2) 헌법

헌법은 너무 양이 방대하므로 최소한의 공부량으로 과락을 면할 수 있을 정도의 성적만을 내기로 계획하고 조문,판례집과 객관식 강의 중에 중요하다고 말씀해주시는 문제만을 풀었고 최신판례를 병행하여 보는 방법으로 공부했습니다.

 

(3) 상법

기본이론을 들으며 문제를 꼭 풀어보았고 객관식 강의는 듣지 않고 요약강의를 듣고 복습과 문제풀이를 하였습니다.

그 후 핵심정리서를 통해 최대한 회독수를 높이려 했습니다.

 

(4) 가족관계등록법

헌법과 마찬가지로 과락을 면할 정도의 성적만 내자는 계획으로 객관식 강의만을 듣고 기출 문제를 중심으로 문제 풀이에 집중했습니다.

 

(5) 민사집행법

제일 자신이 없었던 과목이었기에 기본강의부터 꼼꼼하게 들으려 노력하였고,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강의를 반복하여 수강하였습니다.

기본강의를 들으며 조문,판례집에 정리를 하였고, 객관식 강의도 꼼꼼하게 들으며 예습, 복습을 철저하게 하려고 노력했습니다.

그 후 정리한 조문,판례집을 매일 30분에서 1시간 사이의 시간을 정하여 꾸준히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6) 상업등기법

기본강의를 들으며 문제풀이를 병행하였고 조문,선례집에 정리를 하였습니다.

객관식 강의를 들으며 조문,선례집 강의도 같이 수강하였습니다.

그 후 조문,선례집을 반복하여 회독수를 늘렸습니다.

(7) 부동산등기법

등기법은 각론 위주로 기본강의를 들었고, 총론은 객관식과 최종정리의 강의를 통해서 보충했습니다. 등기법은 그나마 익숙한 과목이라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틈틈이 보려고 노력하였고, 감을 잃지 않으려 노려했습니다.

 

(8) 공탁법

공탁법은 제일 자신이 있던 과목이기에 객관식 강의만 듣고 작년판 핵심정리서로 많은 회독수를 가져갔습니다.

 

 

3. 2차 시험

(1) 들어가며

올해가 마지막이라는 생각으로 작년과 재작년(19년 기준) 수석합격자의 수기를 보고 많은 고민을 하였습니다. 재작년 수석자는 이혁준 교수님의 판서를 중심으로 한 방법이였고, 작년 수석자는 기본서를 정독하는 방법이었습니다.

두 가지 방법 중 저는 기본서를 정독하는 방법을 선택하였습니다. 개인적으로 위험요소를 최소화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2) 민법

이혁준 교수님의 강의를 꼼꼼하게 들으려고 노력했습니다. 강의를 들으며 판서를 직접 손으로 적고 강의를 들은 후에는 기본서를 5번 정도 정독하고 판서를 보며 기본서의 내용을 떠올려 보려고 노력했습니다. 2순환 때 시험은 빠지지 않고 보는 데 주력하였고, 그 날 본 시험은 최대한 이해하려 하였습니다. 이해가 가지 않는 부분은 대학교 교수님들의 책을 참고하였습니다.

3순환 때에는 시험을 보는데 집중하기보다는 그날 다룬 주제를 초안을 잡은 후 아웃풋이 어느 정도 되는지 확인하고 잘 안 되는 부분을 보충하려 노력하였습니다.

최종정리 강의를 들을 때에는 머리로 강의하시는 부분을 제 글씨체로 떠올리는 방법으로 강의를 수강하였습니다. 강의를 마친 후에는 중요하다고 하는 부분을 다시 제가 쓴 답안지를 떠올리는 방법으로 마무리 하였습니다.

 

(3) 형법

이재영 교수님의 책이 내용이 조금 빈약하다는 우려의 소리가 있었지만 저는 이재영 교수님을 믿고 이 정도만 섭렵할 수 있다면 합격 점수는 충분할 것이라고 생각했습니다.

무엇보다도 교재 날개에 있는 그림들이 개념을 이해하고, 판례를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되었고, 쪽지 시험이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모의고사나 3순환 자료를 보며 중요한 부분과 보충할 부분은 기본서에 추가 표시를 하였고, 마지막에는 중요한 것 위주로 반복을 하였습니다.

다른 과목에 비하여 목차 구성이 쉬워서 일괄적인 목차에 머리 속으로 내용을 끼어 넣는 식으로 마무리 정리를 하였습니다.

 

(4) 형사소송법

제가 자신이 없던 과목 중 하나였으나 과락만은 면해야 한다는 생각에 다른 요령을 부리기보다는 기본서를 많이 정독하기로 계획하였습니다.

또한 어렵게 나온다면 사법고시를 경험하였던 수험생을 제외하고는 큰 차이가 없다고 생각하고, 전혀 모르는 문제가 나올 것을 대비해 기본 중의 기본, 즉 어디에도 통용될 수 있는 문구들을 최대한 많이 가지고 있으려고 노력했습니다.

 

(5) 민사소송법

제 주위의 다른 수험생들과 다르게 제가 제일 자신이 없었던 과목이었습니다. 다행이 이혁준 교수님의 교재가 두껍지 않았고, 이 교재만은 다 알고 가고 싶은 욕심에 제일 많은 시간을 투자만 과목인 것 같습니다.

이혁준 교수님의 사례집뿐만 아니라 다른 교수님의 사례집도 모두 보았고, 사례집을 보기 전과 본 후에는 꼭 기본서를 다시 보며 정리를 하였습니다.

 

(6) 민사서류 작성

이 과목 또한 민사소송법과 마찬가지로 자신이 없던 과목이었는데 처음에는 욕심이 생겨 이것저것 해보려 했지만, 그러다 보니 배점에 비하여 너무 방대한 양이 될 것 같다는 생각에 기본에 집중하고 복잡한 문제가 나온다면 매끄럽지는 않더라도 기본문장을 연결하기로 계획했습니다.

 

(7) 부동산등기법

부동산등기법은 1차에도 있는 과목이므로 점수를 많이 받아야 하는 과목으로 정하였습니다. 유석주 교수님의 강의뿐 아니라 000 교수님의 강의도 수강하였고 한 단어 단어에 집중하기보다는 흐름을 이해하고 연결고리를 만들려고 노력했습니다.

시험은 거의 보지 않았고, 차라리 쓰는 시간에 머리속으로 전체적 흐름을 몇 번 더 떠올려 보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생각되어 써보는 것보다는 떠올려 보는 것에 더 집중하였습니다.

 

(8) 등기신청서류

등기서류는 직접 써보는 것이 더 기억에 오래 남고 떠올려 보는 것만으로는 실수를 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교재에 있는 문제는 반복되는 것을 제외하고 다 써보고 풀어보려고 노력하였습니다.

 

(9) 공통사항

들어가며 언급한 바와 같이 저는 기본서를 정독하는 방법을 선택하였기 때문에 수업을 듣고 난 후 기본서를 3회독에서 5회독을 하였습니다.

주교재는 민법,민사소송법:이혁준 교수님 / 형법:이재영 교수님 / 형사소송법:김영환 교수님 / 민사서류:이천교 교수님 / 부동산등기법:000 교수님 / 등기신청서류:000 교수님 으로 하였습니다.

 

 

 

4. 합격수기를 마치며

 

처음 수기를 쓰겠다고 마음먹었을 때에는 포부가 대단하였는데 막상 쓰고 검토를 하여보니 초라하기가 그지없습니다.

어쩌면 그만큼 공부하는 방법들에 대하여 고민하시기보다는 선택한 공부방법을 믿고 끝까지 이어 가시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이 수기가 여러분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 수 있기를 바라며,

문의할 때마다 친절히 답변 주신 온라인 관리자 여러분과

온라인으로 질문한 경우에도 너무도 자세히 설명해 주시고 첨삭으로 많은 조언을 해주신 김기찬 스터디매니저님께 지면으로나마 감사인사를 전합니다.

1년의 준비기간동안 많은 일들이 일어날 수 있지만 목표와 꿈에 비하여 작다고 생각하시는 것들은 과감히 잘라버릴 수 있는 용기도 필요한 것이 수험생활이라고 생각합니다.

합격하시는 그 날까지 순탄히 공부에만 매진할 수 있으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목록